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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수입차정비 잘하는 대광카에서 BMW M550d Xdrive 미션오일, 디퍼오일, 트랜스퍼(TC) 오일 교환하다

 

 

 

 

안녕하세요~ 아티st입니다.

 

2018년 한해도 이제 다 끝나가네요. 다들 잘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이번에 오공이 메인터넌스를 해줬습니다.

 

8만키로도 넘은지 오래됐고... BMW 사태로 2030년까지 함께 하기로 해서 말이죠 ^_^;;;

 

 

 

이번에 작업한 곳은 역시나~!!

 

대전 유성구 원내동에 위치한 대광카센타입니다.

 

아는 사람들은 안다는 저렴하게 작업을 잘해주는 곳이죠

 

 

 

 

토요일 아침일찍~~!!! 도착했으나... 이미 2대가 리프트에 똭...

 

전 본넷을 열고 냉각수 경고등때문에 육안점검을 해봅니다...

 

 

 

 

 

누적거리 85,727 Km 2016년 2월 24일에 출고하여 초반에 많이 타다가

 

최근에 운행이 뜸~~해져서 주행거리가 짧습니다 ㅋ

 

센터측에선 무교환이라고 우기지만~~ 오일류가 무교환이 될수가 없죠~!!!

 

ZF 홈페이지를 보면 8만키로를 주기로 교환해주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렇기에 Repair Kit 을 판매하는 거겠죠~!!

 

 

 

 

 

이번에 교환할 대상품목입니다

 

ZF정품미션오일팬 - 1ea

스크류 - 13ea

코크 - 1ea

ZF 8단용 미션오일(1L) - 7ea

 

TC용 라베놀 TF0870 - 1ea

diff용 라베놀 LS75W90 - 3ea

 

 

 

 

TC 규격이 TF0870에서 DTF-1로 바뀌었으나...

 

DTF-1은 센터에서 너무 비싼관계로 라베놀 TF0870으로 결정~!

 

 

 

 

디퍼런셜용 오일은 배송비가 아까워서 그냥 같이 구매했습니다.

 

리어쪽에 고부하를 받기에 75w140 을 할까도 생각했지만...

 

그냥 점도를 통일하기로...

 

 

 

참고로 도면을 보면

 

제원상 앞쪽은 규격 GL-5 75w90

 

뒤쪽은 규격 GL-4 75w90

 

 

 

 

ZF 8단용 미션오일(1L)

 

 

 

 

ZF 미션오일팬과 스크류 코크입니다.

 

미션필터 내장형으로 미션오일교환시 같이 교환해주시는편이 좋습니다.

 

 

 

 

 

몇시간이 흐르고... 드디어 오공이가 리프트에 올라갔네요 ㅎㅎ

 

세차를 하도 안해서 엄청더럽....

 

 

 

 

 

대충 전투용으로 주행한거 치곤... 하체는 완전 깨끗합니다.

 

우선 언더라인쪽에 언더커버를 모두 분리함과 동시에 작업이 시작됩니다.

 

 

 

 

프론트 디퍼런셜은 오일 In, Out 라인이 따로 있어서 빼내고 넣어주면 됩니다.

 

 

 

 

리어디퍼런셜은 주입구가 하나이기에 석션으로 잔유를 제거하고 신유를 주입해주면되구요

 

 

 

TC오일도 리어디퍼와 마찬가지로 석션후 신유 주입입니다.

 

TC는 브라켓을 탈거 후 작업을 진행하면 효율이 빨라집니다.

 

 

 

 

우선 미션오일 빼내기....

 

하단의 플라스틱코크를 육각렌치를 이용하여 빼내줍니다.

 

 

 

 

육안상 상태가 그리 나빠보이지는 않네요.

 

 

 

 

미션오일 드랍 후 팬탈거...

 

밸브바디가 영롱하게 보이네요.

 

 

 

 

 

탈거된 미션오일팬...자세히 보면 자석에 쇳가루슬러지가 좀 붙어있습니다.

 

 

 

 

 

T40 별렌치를 이용하여 나사를 풀어 밸브바디를 약간 이격시켜주면 잔량이 더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이제는 기다림의 시간~!

 

뚝뚝~ 떨어짐이 없이질때까지 기다림의 시간이...

 

 

 

신품 미션오일팬을 장착해줍니다.

 

 

 

 

스크류는 동봉되었던 신품으로 교체하여 장착하면되구요~!

 

 

 

 

 

1차 주입후 시동걸고 온도 맞추고 2차주입...

 

그리고 레벨링을 해야하기에 우선은 구품을 사용하여 체결을 합니다.

 

 

 

 

 

미션오일 7리터를 오일 주입기에 넣고...

 

 

 

 

1차주입... 완료~!

 

 

 

 

살짝 흘러넘치면 닫아줍니다.

 

대략적으로 1차주입에 3.4리터정도 들어간거 같네요.

 

 

 

 

 

 

40도가 될때까지 기다려 줍니다.

 

섭씨 40도는 화씨로 104도이니...

 

 

 

 

 

 

2차주입후 닫고 각단별로 사용을 해주고

 

다시 리프트에 올려 40도를 맞추고 마지막 레벨링을 해줍니다.

 

미션오일은 이렇게 작업이 끝났네요.

 

 

미션오일의 작업은

 

 

 

 

ZF.com 의 지침을 따라 정확히 진행되었습니다.

 

 

 

How to Change Oil and what to pay attention to.

 

https://www.zf.com/unitedkingdom/en_gb/corporate/aftermarket/spare_parts_corporate/transmissions_corporate/how_to_change_oil/change_oil.html

 

 

 

 

 

 

프론트 디퍼런셜 오일교환

 

주입구 In 쪽이 공간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신유주입 후 레벨링

 

 

 

 

트랜스퍼케이스는 석션 후 신유주입을 시행합니다.

 

작업을 편하게 하려면 브라켓 반드시 내리셔야합니다 ^__^

 

 

 

 

 

 

리어디퍼런션 석션중~!

 

 

 

신유주입 후 레벨링~!!!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네요~

 

이제 한동안은 걱정없이 지낼 수 있겠죠

 

 

 

 

언더커버도 조립완료.

 

 

 

 

 

 

출고전 한번더 Fault Code 유무확인을 해주셨습니다.

 

 

 

 

 

FM 메뉴얼대로 ZF 미션오일도 교환하고 기부니가 좋았네요 ㅎ

 

대전 수입차정비 저렴하게 잘 하는곳

 

유성구 원내동 대광카센타

 

 

추천드립니다~!

 

후회없이 작업하실거예요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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