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M550d xDrive E92 M3 LCI 휠교체기
안녕하세요~ 아티st입니다.
출고시 장착되어있는 순정휠~
550d 후기형의 순정휠은 19인치 351M 휠이었습니다.
모양은 정말 이쁘죠.
일전에 올렸던 일을 재포스팅 해봅니다 ㅎ
하지만... 무게가 엄청납니다.
캐스트방식(주조)으로
앞쪽기준으로 14kg 이 훌쩍넘거든요.
어떻게할까 하다가...
경량과 단조 둘을 모두 만족시켜야했는데
그러던 중 E92 M3 LCI 19인치 중고휠을 입양~
단조휠로 10~11kg 정도의 무게를 보여줍니다.
F10 5시리즈의 하체
잘되어있지요.
로워암도 굵직하고 언더커버도 잘되어있습니다.
저렴하게 입양해온 M3 LCI 휠 ㅋ
장착완료~!
헌데..
예상했던 일이 벌어졌네요 ㅋ
리어측 과다한 옵셋으로 인한 휠돌출 -_-
아... 이건 아닌데...
주유를 하면서 휠 옵셋가공을 하기로 결정.
수소문끝에 대전에선 옵셋가공을 많이 해봤다는 광성기계를 방문.
이곳에서 평소에 허브가공 주문이 많고 간간히 옵셋가공도 들어온다는군요.
옵셋 5mm 컷팅에 들어갑니다.
휠에따라 다르지만 5mm 정도는 강성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기에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휠 안쪽을 깍아냅니다.
옵셋가공완료.
이제 리어 9.5j 에 ET +27 이 되었네요.
베스트메이크로 복귀 후 얼라이작업진행
평상시에 간섭없이 꽉찬 리어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한 3mm 만 더 안쪽으로 들어가면 좋겠지만... 더이상은 무리인지라 ㅎ
뚱뚱한 런플랫타이어일땐 캠버는 0.6도 더 줘서 탔었는데 현재는 팩토리셋팅으로 타도 간섭이 없습니다.
m4 휠이 좀더 가볍지만 가격이 비싸고
현재 가성비가 가장좋은 단조휠은 e92 m3 순정휠 이네요.